안녕하세요 SG Company입니다. 오늘은 HL만도 재무제표를 알려드립니다!
최근 HL 만도 분석 중인데, 어려움이 있어서... 재무제표 먼저 업로드하고 나중에 Summary 글을 첨부하겠습니다.
(전문적으로 배운게 아닌 책을 읽고 스스로 분석해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말씀 부탁드려요)
HL만도
HL만도는 1964년 현대양행 자동차 부품 생산을 담당하는 안양공장 기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대양행 자원 개발부에서 독립해서 만도 기계로 상호를 바꾸고, 한라그룹을 지주회사로 두게 됩니다. 2014년 9월 2일에 "한라홀딩스" 지주회사에서 분리되어 현재의 HL만도로 상장합니다.
개발 제품은 크게 자동차 감속&정지 시키는 1) 제동장치(Brake System), 운전 방향을 조작하는 2) 조향장치(Steering System), 노면의 충격을 완충 시켜주는 3) 현가장치(Suspension)이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HL클레무브를 통해 자율 주행과 관련된 솔루션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과 레이더 관련 1) Autonomous Driving 솔루션 부문, 자동차용 전장솔루션 2) Automotive Electronics 솔루션 부문, S/W 및 데이터에 연관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3) Data 솔루션 부문이 있습니다.
하기 내용은 재무제표 내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항목에서 발췌했습니다.
* HL만도
(1) Brake(제동) 사업부문
당사의 제동장치는 각종 실차 주행시험과 설계, 생산, 품질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컴퓨터 통합 시스템을 통해 생산됩니다. 당사는 EPB(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AHB(회생제동브레이크용 제품), ABS New Model인 MGH 100 등에 이어, IDB (통합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르기 까지, 첨단 Brake 제품을 성공적으로 양산하여 명실공히 글로벌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부문에 대해서 당사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는 반세기 동안의 축적된 노하우로서만이 아니라 ABS를 최초 국산화 개발한(1993년) 독자기술을 근간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한 MGH Series 개발로 글로벌 부품사들과 조금도 손색이 없는 기술 및 원가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MGH 60 Model보다 더욱 진보된 MGH 80 Model, 2018년부터 MGH 100 Model을 양산 적용하고 있으며, 이는 진보된 기술과 경량화를 통하여 경제성과 안전성에 있어 보다 향상된 Performance를 제공할 것입니다.
(2) Steering(조향) 사업부문
당사는 기존의 조향장치인 HPS(Hydraulic Power Steering)를 현대차 그룹을 비롯, GM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에 높은 품질과 최적의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었으며, 고연비 친환경 Trend에 힘입어 그 적용량이 현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기 EPS(Electric Power Steering) 조향장치는 2004년 HMC 베르나를 시작으로, HMC 제네시스/투싼/액센트, KMC 스포티지/프라이드/모닝, HMI(HMC India) i-10/I-20/크레타, BHMC(HMC CHINA) 베르나/ix35, DYK(KMC CHINA) 스포티지 차종등에 양산 공급중에 있습니다.
(3) Suspension(현가) 사업부문
당사는 국내 최초로 전자제어 현가장치(Electronically Controlled Suspension, "ECS")의 지속적인 개발에 주력하여, 3단 감쇠력 가변 현가시스템(3 Step ECS), Fuzzy 적응 제어식 현가시스템, 연속가변 전자 제어 현가시스템(Smart Damping Control, "SDC") 등 첨단 부품 독자개발에 성공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Suspension은 향후 운전자의 편의성이나 안전한 코너링을 위한 전자제어 Suspension의 장착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차량 조립 장착성과 승차감 Performance를 동시에 향상시킬수 있는 Mono-tube형 Suspension을 개발하여 HMC 아반떼, 엑센트 및 KMC 포르테, 레이, 프라이드 차종에 양산 적용했으며, Mono-tube보다 한단계 발전한 DFD (Dual Flow Damper) 제품을 개발하여 HMC 소나타(북미/중국)와 KMC K-5 (북미/중국) 및 KMC 소렌토(북미) 차종 및 르노삼성 SM7 차종에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DFD 제품은 기존제품대비 승차감이 높은 수준으로 향상되어 자동차 메이커와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HL 클레무브
(1) Autonomous Driving 솔루션 부문 당사의 자율주행(AD)
솔루션 사업부문은 2010년 그랜져에 전방레이더 최초 공급을 시작으로 2013년 제네시스에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후측방레이더, SPAS 양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당사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77GHz 전방레이더는 2010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여 SCC(Smart Cruise Control) 및 FCA(Front Collision Alert) 의 LV1~2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합니다. 24GHz 레이더는 2012년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차량에서 BCW(BlindSpot Collision Warning), RCCW(Rear Cross-Traffic Collision Warning) 및 BCA-R(Blind-Spot Collision Avoidance Assist-Rear)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2) Automotive Electronics 솔루션 부문
당사는 자동차 전기장치 분야에서 설계에서 제조 및 납품까지 이르는 가치사슬 內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용 전장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동 부문에서는 국내에서 최초 개발된 에이치엘만도의 ABS(Anti-Lock Brake System) 및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CU를 생산하고 있으며 본 제동 시스템은 현재 국내 완성차 업체는 물론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GM, BMW, Renault, VW등에 공급되며 Global 자동차 회사로부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EPB(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ABS New Model인 MGH 100 등에 이어, IDB (통합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르기 까지 첨단 Brake ECU 제품을 성공적으로 양산하였습니다. 조향 부문에서 당사는 에이치엘만도에서 독자 개발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조향장치) ECU 및 Powerpack, TOS/TAS 양산하고 있으며, 전동화 흐름에 발 맞추어 전동차에 보급이 예상되는 차세대 조향 시스템의 ECU 및 Sensor 또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3) Data 솔루션 부문
당사는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S/W 및 데이터에 연관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 중 H2Care는 국내의 수소차 운전자들 및 충전소 관리자들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수소차 사용자에게는 수소충전소 혼잡도 정보 및 유지/보수 상태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는 서비스입니다. 충전소 관리자에게는 수소 충전소 운영 시 발생하는 상태 정보 (정상, 고장, 트레일러 교체 등)을 고객에게 공지하여 원활한 충전소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H2Care는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통해 다양한 운영 지표 및 결제 데이터 제공을 통해 매출 현황을 관리하고 운영현황에 대한 모니터링 및 통계 관리가 가능합니다.
HL만도 재무제표: 9개년 (2014~22년도)
재무제표의 경우, 요약 연결 재무제표 14~22년도를 가져왔습니다.
재무제표 확인 사항
재무제표를 보는 이유는 회사의 실적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 자산과 부채 모두 우상향이며, 자산의 경우 22년도까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 포괄이익은 변동성이 크며, 21년도 3371억원으로 최대를 달성했습니다.
HL만도의 경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와 같이 완성된 자동차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제동, 조향, 현가 부문에서 업계 내 세계 44위, 국내 2위인 건실한 기업입니다.
만도의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추후의 Summary 글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