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G Company입니다. 이전에 SK 하이닉 분석 글을 작성했는데, 너무 길어서 나눠서 업로드 하려고 합니다.
이 글은 (자산& 부채 비교) 에 대해서만 올려 둡니다. 한번에 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 드려요!
기업 분석: SK 하이닉스 (Summary)
안녕하세요 SG Company입니다. 오늘은 SK 하이닉스 재무제표를 분석하려 합니다. (전문적으로 배운게 아닌 책을 읽고 스스로 분석해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말씀 부탁드려요) 회사 업종에 따
sgcompany95.tistory.com
분석을 하기 전 저의 원칙에 대해 먼저 설명 드립니다. 회사 업종에 따라 원칙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원칙을 기준으로 분석을 했습니다.
(전문적으로 배운게 아닌 책을 읽고 스스로 분석해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말씀 부탁드려요)
1. 자산&시가 총액 비교
2. 자산& 부채 비교
3. 매출액& 순이익 비교
저런 원칙을 둔 이유는 회사가 1) 성장하고 있는가 2) 위험이 생겼을 때, 이겨 낼 수 있는가 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원칙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 드립니다.)
기업 분석: 원칙
안녕하세요 sg company 입니다. 저는 기업 분석과 주가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그 전에 원칙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나중에 기업 분석을 보실 때 참고 부탁 드려요. * 원칙은 여러 자료를
sgcompany95.tistory.com
SK 하이닉
SK하이닉스는 처음은 LG 반도체가 시초이나, 현대 전자에서 인수를 했었습니다. 현대전자의 재정 악화로 SK에서 인수하여 현재는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바꾸었습니다.
*연혁: 1949년 10월 국도건설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3년 2월 현대전자산업주식회사로 이후 2001년 3월 주식회사 하이닉스반도체로, 2012년 3월 에스케이하이닉스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주력 제품은 DRAM, NAND Flash 및 MCP(Multi-chip Package)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제품입니다. 또한, 시스템 LSI 분야인 CIS(CMOS Image Sensor) 사업 및 Foundry 사업을 추진하여 종합반도체 회사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재무제표: 9개년 (2014~22년도)
재무제표의 경우, 요약 연결 재무제표 14~22년도 중 일부만 발췌했습니다. 재무제표 전체의 경우 하기 링크 참고 부탁 드립니다. https://sgcompany95.tistory.com/15
분석
2. 자산과 부채 비율의 비교
- 안정성: 자산&부채 총계를 비교하고, 부채의 비율을 확인
22년 기준 자산 총계는 103.87조이며, 부채 총계는 40.58조으로 자산이 2배이상 큼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과 부채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그 차이 또한 매년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부채/자산 비율의 경우
15~20년까지 20& 대로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21~22년도 30% 대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 위기 대응성(상환 능력): 부채의 상환능력으로 다음 2가지를 비교 했습니다.
1) 유동 자산 & 유동 부채 비율
2) 단기 자산 & 유동 부채 비율
이전 원칙에서 쓴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간략히 말씀 드리면 유동 자산과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동 자산= 자산으로부터 얻은 가용 가능한 돈
→ 부채 발생 시, 쉽게 끌어올 수 있는 돈
유동 부채= 단기차입금, 당기 법인 세등 = 대부분 단기 부채
→ 부채 발생 시, 남한테 쉽게 휘둘리는 부채
22년 기준
유동 자산/총 자산= 27.7%
유동 부채/총 부채= 48.9%
위의 항목에서 보면 유동 자산,부채의 비율을 보면 27.7%, 48.9% 로 부채가 많아 보이나, 유동 자산은 28.7조로 유동 부채19.8조보다 큽니다.
유동 자산의 경우 끌어오기 쉬운 자산인 만큼, 현금과 단기 채권같이 매출에 영향이 있는 지표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 자산이 부채보다 많다고 해도, 유동 자산 비율이 적으면 주의깊게 살펴봐야합니다.
반대로 부채 또한 유동 부채는 증가하는데, 비율은 줄었습니다. 이는 비유동 부채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유동 자산> 유동 부채
2. 유동 자산: 증가하고 있으나, 비율은 약간 하향 Trend
→ 비유동 자산이 증가
부동산과 장비 등 가치가 올라간 것일수 있으나
자산 내 현금성 자산 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볼 수 있음
3. 유동 부채: 증가하고 있으며, 유동 부채 비율도 감소
→ 비유동 부채 증가
부채의 총계가 증가 원인이 비유동 부채임을 알 수 있음
실제로 재무제표에서 살펴보면 14~18년도까지는 3~4조가 비유동 부채였으나,
19~22년까지 꾸준히 상승하여 22년도 현재는 20조에 도달했습니다.
(단기 자산= 유동자산- 재고 자산)
단기 자산은 재고 자산을 제외한 값으로, 13조 68억원 입니다. 유동 자산과 마찬가지로 우상향이나 특이점은 22년도에는 유동 부채가 앞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14년~21도 기준 단기 자산> 유동 부채
2. 22년도 단기 자산< 유동 부채
→ 유동 자산> 유동 부채
→ 재고 자산이 증가했다. (22년도 기준 15조 6640억원)
위에서 유동 자산이 부채보다 항상 컸으나, 앞섰다는 말은 재고자산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무제표에서 이전 년도보다 크게 재고 자산이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유동 자산은 유동 부채보다 크나, 현금성 자산은 줄고 재고 자산도 커서 부채에 대한 위험성이 커졌습니다.
자산의 규모가 커서 파산의 위험성은 적으나,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자산의 규모가 커 파산 가능성은 적으나
유동 자산은 줄고 및 재고 자산이 늘어남 → 위험하다
- 단기 자산과 현금성 자산의 가치 (주가 환산): 현금성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주식은 그 가치만으로 주당 이익을 환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다음 값을 고려 했습니다.
단기 자산 13조 686억원 / 4조 9770억원 / 7억 2800만주 이며, 이를 주당 가격으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 자산액/발행 주= 주당 단기 자산액= 39468원
현금성 자산액/발행 주= 주당 현금성 자산액 = 17951원
현재의 주가를 약 SK 하이닉스12만 9천원으로 고려할 때 30%로 적지 않은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 사항
1. 자산과 부채 총계를 비교할 때 둘 다 우상향이나, 자산의 규모가 부채보다 2배이상 큼으로 부채를 당장 갚을 수 있는 수준입니다.
2. 시장의 악화로 위험이 다가올 때, 유동성 자산과 단기 자산으로 단기간 내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지 비교 했습니다.
이 경우 유동 자산으로 유동 부채는 상환이 됐지만, 재고를 제외한 자산(단기 자산)으로는 유동 부채를 상환할 수 없었습니다.
→ 전체 자산 중 유동 자산 비율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비유동 자산이 비율이 커졌으며 관련 기사를 볼 때 유동 자산으로 부동산, 장비 등 비유동 자산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 또한 재고 자산은 증가하여 단기 자산은 감소하였는데, 이는 재고 처리를 할 수 없으면 유동 부채를 채무할 수 없는 위험성이 커졌습니다.
3. 재고 자산을 제외한 단기자산의 주당 금액은 39468원으로 주가의 1/3 수준이지만, 세계 메모리 반도체 2위 재고를 포함한 부동산, 장비(비유동 자산)을 고려할 때 적지 않은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